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배를 위한 기도 - 미들버그 12개의 기도문

Godpel/Lex Orandi

by Araunah 2024. 3. 20. 21:41

본문

<미들버그 예전> 에서 오, 주님! 으로 시작하며 죄의 고백을 담은 12개의 기도문
Middelburg liturgy (1586)

 

 

오, 전능하신 하나님! 

하늘에 계신 아버지! 

만약 당신이 우리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보신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는 눈을 하늘로 들어올릴 자격이 없고, 당신의 임재 안으로 들어가서 당신이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다고 생각할만큼 뻔뻔할 수는 더더욱 없다는 것을 우리 양심으로 인정하고 사실대로 고백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양심이 우리를 고발하고, 우리 자신의 죄가 우리에 맞서서 증언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이 당신의 계명을 범하는 자들의 잘못을 벌하시는 의로운 재판장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오, 주님! 

우리 평생을 숙고할 때, 우리의 마음이 혼란스럽고, 죽음의 깊은 소용돌 이에 삼켜진 것은 우리가 자초한 것입니다. 그런데도, 지극히 자비로운 주님, 당신의 무한하신 자비로 인하여 심지어 지옥의 심연으로부터도 당신에게 도움을 구하라고 명령하시는 것이 당신을 기쁘시게 했기 때문에, 우리 안에서 더 많은 결핍과 부족을 느낄수록 우리는 그만큼 당신의 자애로운 풍성하심에 기대야만 합니다. 

또한, 당신은 우리의 자격에 어떠한 고려도 하지 않으시고, 우리의 유일 한 중재자(Mediator)와 대언자(Advocate)로 임명하셨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 때문에 우리의 요구와 간청을 들으시고 받아주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의 도움에 대한 헛된 신뢰를 거부하면서 당신 앞에 겸비하고, 우리의 죄사함을 받기 위해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부르면서, 오로지 당신의 자비에 기댑니다. 

 

오, 하나님!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수여하신 헤아릴 수 없는 유익들 외에도, 당 신은 우리가 그것들을 말하는 것도, 아니 ,그것들을 우리 마음에 충분히 품 기도 불가능할 정도의 그런 특별한 은혜들을 주셨습니다. 마귀의 종이었던 우리를 그의 비참한 속박으로부터 끌어내심으로써 당신의 거룩한 복음의 지식으로 부르시는 것과 우리가 빠져 있었던 지극히 저주받을 우상 숭배와 사악한 미신으로부터 해방하심으로써 당신의 놀라운 진리의 빛으로 데려 오시는 것이 당신을 기쁘시게 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배은망덕 때문에, 당신의 풍성하신 손으로부터 받았던 유익들을 잊어버렸을 뿐만 아니라, 당신에게서 멀어지고, 또한 당신의 율법으로부터 돌이켜 우리 자신의 욕망과 정욕을 추구했으며, 우리의 의무가 요구하는 대로 당신의 거룩한 말씀에 합당한 존귀와 당연한 순종을 하지 않았고, 또한 당신의 영광을 증진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말씀이 계속해서 지극히 신실하게 우리에게 경고하시는 것을 멈추지 않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당신의 자애로운 경고에 귀를 기울아지 않 았습니다. 

 

오, 주님! 

우리는 죄를 지었고 당신에 맞서서 중한 범죄를 저질러서, 부끄러움과 혼란이 우리의 것이 되었고, 우리는 모두 당신의 심판 앞에 유죄라는 것을 인정하며, 만약 당신이 우리의 잘못에 따라 우리를 다루신다면 우리는 단지 영원한 죽음과 정죄 밖에는 구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비록 우리는 변명할지라도, 우리 자신의 양심이 우리를 고발하고, 우리의 악함이 당신 앞에서 우리를 정죄하려 나타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 주님! 

우리는 당신이 행하신 가르침과 고치심에 의해서, 우리가 당신의 진노하심을 너무나 많이 일으켰다는 사실을 압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공의롭고 의로운 재판장이시고, 당신의 백성을 아무런 이유 없이 벌하실 리가 없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신의 채찍을 느꼈기 때문에 , 우리가 당연히 우리에 대한 당신의 분노하심을 유발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를 다시 치시려고 올리신 당신의 손을 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복수를 수행하실 때 당신에게 익숙하신 회초리와 무기가 이미 당신 손에, 완전히 준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록 당신이 이미 하셨던 것보다 훨씬 엄중하게 우리를 벌하셔야 하지만, 그것도, 우리는 한 번 받았던 반면에, 당신은 천 번을 벌하셔야 합니다. 

네, 맞습니다. 만약 당신의 율법에 기록된 모든 저주를 우리에게 내리시고,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을 벌하셨던 그 엄중한 벌을 우리에게 내리신다고해도, 우리는 당신이 이렇게 하시는 것이 지극히 정당하다는 것을 고백하고, 우리가 전적으로 그런 것을 받아 마땅하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오, 주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당신은 우리를 만드신 분(Maker)이시고, 우리는 당신의 손으로 만드신 작품임을 알기 때문에, 당신은 우리의 목자(Pastor)이시고, 우리는 당신의 양떼임을 알기 때문에, 또한 당신은 우리의 대속자(Redeemer)이시고 우리는 당신이 사셨던 백성임을 알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당신은 우리의 하나님 (God)이시고 우리는 당신의 택하신 유업이기 때문에, 당신의 진노로 우리를 벌하지 마시고, 당신의 노하심으로 우리에 맞서서 불붙이지 않도록 하시며, 그에 대해 복수를 할 정도로 우리의 사악함을 기억하지 않도록 하시고, 다만 오히려 당신의 자비에 따라 우리를 징계하시옵소서. 

 

오, 주님! 

우리의 악행이 우리에 대한 당신의 진노에 불을 붙였음을 고백합니다. 그런데도, 당신의 은혜로 우리가 당신의 이름을 부르고 당신의 진리를 고백한다는 것을 생각하셔서, 당신이 우리의 하나님이시고 구주라는 사실을 온 세상이 알 수 있게 할 목적으로 당신이 우리 안에서 시작하셨던 역사를 유지하시기를 요청합니다. 

당신은 당신이 파멸시키고 혼란으로 이끄셨던지 당신을 찬양하지 않지만, 무거운 영혼들, 겸손한 마음들, 억눌리고 자신들의 무거운 죄를 지은 억눌린 양심들은 당신의 은혜에 목말라서 당신의 찬양과 영광을 나타낼 것을 아십니다.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은 그들의 사악함으로 인하여 그렇게 자주 당신의 진노를 유발했고, 그 때문에 당신은 당연히 그들에게 벌을 내리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들의 범죄를 인정하고 당신께로 돌이키자마자 당신은 그들을 항상 자비로 받아 주셨고, 그들의 악독함과 죄악이 이같이 중한 적이 없었음에도, 당신의 종들인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과 맺으신 언약 때문에,당신은 결코 그들의 기도를 듣는 것을 거부하지 않으셨으며 그들에게 준비하셨던 당신의 회초리와 저주를 항상 철회하셨습니다. 

당신의 선하심으로 우리는 훨씬 더 탁월한 방식으로, 그분의 피로 기록되고 그분의 죽음과 수난으로 인침을 받으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수립된, 동일한 언약을 얻었습니다. 

 

오, 주님! 

우리는 스스로와 인간의 도움에 대한 헛된 신뢰를 포기하고, 이 지극히 송축받을 언약에 우리의 유일한 피난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언약에 의해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몸을 제물로 드리심으로써 우리를 당신과 화목하게 하셨습니다. 

 

오, 주님! 

당신의 기름 부음 받으신 그리스도의 얼굴에서 우리를 보셔서, 그분의 중보에 의해서 당신의 진노와 분노가 완화될 수 있고, 우리가 당연히 받아야 할 엄중한 역병과 심판들이 우리로부터 제거될 수 있으며, 우리의 큰 위로와 확실한 구원을 위하여 당신의 얼굴의 밝은 광선이 우리 위를 비출 수 있도록 하시옵소서. 

그리고 이 시간부터, 당신의 거룩한 가르침으로 우리를 받아 주시고, 당신의 성령님으로 우리를 다스리셔서, 그로써 우리가 지금보다 훨씬 나은 생명으로 새롭게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허락하시옵소서. 

그리고 우리는 입을 열어 우리의 필요를 간청합니다. 우리에게 서로 기도하라고 명령하신 당신의 기쁘신 뜻에 따라, 당신이 희초리와 교정으로 찾아가시고 징계하셨던 우리 불쌍한 형제들을 위하여 그들로부터 당신의 분노를 돌리시기를 가장 즉각적으로 원하면서, 또한 당신께 겸손하게 기도 드립니다. 

 

오, 주님! 

우리를 기억하시옵소서. 그들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당신의 자녀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비록 당신의 존귀하심을 거슬렀지만, 그런데도 우리는 당신이 약속하시고 늘 주셨던 풍성하심과 자비를 당신의 택하신 자들을 향해 지속해서 베푸시는 당신의 기뻐하심을 요청합니다. 

 

오, 주님! 

당신의 연민을 당신의 모든 교회와 지금 당신이 역병이나 전쟁이나 혹은 병, 감옥, 가난 혹은 다른 어떤 몸이나 마음의 고통과 같은, 당신이 늘 사용하신 그런 회초리로 징계하시는 당신의 모든 백성에게 확장하시는 것을 허락하셔서 그들을 위해서 당신이 생각하시는 대로 가장 합당한 방법으로 그들을 위로하옵소서. 

그리하시면 당신이 고치심을 보류하실 때 그들은 끈기와 인내심을 배우며, 모든 환난으로부터 그들을 해방하실 당신의 때에 당신의 자비를 기뻐하고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할 정당한 이유를 찾을 것입니다. 이렇게 당신의 가르침의 회초리를 통해 그들은 지신들의 바른 삶의 교정을 위한 당신의 호의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오, 주님! 

당신의 진리를 지키기 위해 삶의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아무도 꺾을 수 없는 끈기로 그들을 강건하게 하옵소서. 그들을 방어해 주시고 도와주시옵소서. 그들의 원수들의 교활한 행위와 음모를 전복시켜 주시고, 원수들의 분노를 제지해 주시옵소서. 그리고 당신과 당신의 아들의 지체에 맞서서 그들이 시작한 뻔뻔한 계획들이 혼란에 빠지게 하시옵 소서. 

그리고 당신의 나라가 완전히 황폐해지지 않도록 하시고,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기념하는 것이 완전히 폐하여지지 않도록 해주시며, 주께 영광 돌리는 일을 기뻐하는 자들이 멸망치 않게 해주시고, 그들이 멸망하는 경우에 터키 족, 이교도 그리고 다른 불신자들, 로마교회 (Church of Rome) 혹은 다른 이단들이 그 결과로서 자만하고 당신의 이름을 모독하지 않도록 하시옵소서.

 

Thomas Cartwright (1535–160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