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당신의 빛은 온전히여 영혼을 회심시키시고, 당신의 증거는 참되어 무지한 자에게 지혜를 주시며 , 어린 아이들의 눈을 밝혀 주십니다(시편 19편). 당신의 거룩한 율법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심지어 우리의 평생을 통해서 우리가 이해하는 것을 본보기로 삼을 수 있도록, 당신의 무한한 자비를 위해서 눈먼 우리의 마음에 당신의 성령님의 빛으로 조명해 주시기를 겸손하게 간청드립니다.
거룩한 아버지 하나님!
당신의 거룩한 뜻을 주로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내시는 것과 무엇보다 영의 겸손함과 자신들에 대한 불신으로 단지 당신의 말씀만 추구하고, 말씀 안에서 안식을 찾으며, 어린아이처럼 말씀을 경외하면서 떨고 있는 (마 9장; 눅 10장; 사 66장) 저 모든 자를 생각하시는 것이 당신을 기쁘시게 하므로, 당신의 성령을 허락하시기를 요청합니다.
그리하시면 성령께서 우리의 영으로부터 우리 자신에 대한 신뢰와 우리 육신의 지혜를 제거하고, 동시에 우리 안에 있는 교만함이나, 어떤 식으로든 당신께 적대적인 것은 무엇이나 제압할 것이며(롬 3장), 오랫동안 방황하고, 죄로 말미암아 진리에 대한 구원의 지식으로부터 차단되었던 우리를 모든 진리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자비롭게 인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같은 방식으로 우리 평생에 거룩함과 의로움으로 당신을 예배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이 보는 데서 우리의 혀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참된 열매로써 당신이 진실로 우리의 하나님이심을(눅 12장) 진심으로 고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자비로우신 아버지, 당신의 사랑하시는 아들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전해져 왔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등등을 말하는 바로 이 기도로 이런 것들을 당신으로부터 구합니다.
- 여기에서 “우리에게 전해져 왔던 하늘에 계신 아버지” 라는 지시는 “주기도문”을 말하는 것이다.)
『형식과 방법』(1555), 존 아 라스코(Jan Łaski 또는 Johannes à Lasco)
댓글 영역